멈추지 않고 끈질기게
[Unreal][메모용] 언리얼 기본 본문
※ 해당 포스팅은 개인의 공부 정리용 글입니다. 틀린 내용이 있다면 추후 수정될 수 있습니다.
※ 해당 포스팅은 Unreal 5.3.1 버전을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1. 조작 단축키
- 마우스 우클릭 드래그 : 화면 회전
- 마우스 우클릭 중 WASD : 화면 이동(좌우, 전후방)
- 마우스 우클릭 중 Q / E: 화면 이동(상하)
- Q / W / E / R : 기즈모 모드 선택(선택, 이동, 회전, 스케일)
- F : 선택된 액터 위치로 이동
- End : 선택된 액터를 바닥에 닿을때까지 아래로 이동
- Alt + 드래그 : 선택된 액터 복제
- Ctrl + Alt + 드래그 : 드래그 영역 내 모든 액터 선택
Ctrl + 마우스 좌클릭 : 해당 액터만 선택 해제
- Ctrl + B : 선택된 에셋의 콘텐츠 브라우저로 이동
2. 콜리전 설정
- 퀵셀 브릿지 등으로 다운받은 스태틱 메시에는 콜리전이 설정되어 있지 않음
- 스태틱 메시의 편집창을 열고 Collision -> Add Auto Convex Collision 을 통해 자동으로 콜리전을 만들 수 있음
- 단, Collision Complexity 옵션의 디폴트 값인 project default는 비교적 단순한 폴리곤으로 생성됨
=> 복잡한 지형에 사용 시 실제 메시와 콜리전이 맞지 않는 문제 발생
- 복잡한 지형 등은 해당 옵션을 Use Complex Collision As Simple 로 설정하여 실제 메시와 비슷한 콜리전 생성
3. 랜드스케이프(Landscape)
- 큰 규모의 지형을 손쉽게 만들 수 있는 기능
- 모드 툴바에서 랜드스케이프 모드 선택하여 사용
- 최초 생성 시 Section Size 및 Number of Components 값을 조정하여 영역 크기 설정
- Sculpt 모드로 랜드스케이프 영역 내를 드래그하여 height 추가
Shift + 드래그로 height 삭제
- 넓은 환경을 제작하면 텍스처가 반복되어 타일처럼 보일 수 있음
Tiling Offset을 조정하여 완화 가능
4. 폴리지(Foliage)
- 풀과 같은 작은 환경 액터들을 효과적으로 배치할 수 있는 툴
- 모드 선택 툴바에서 폴리지 모드 선택하여 사용
- Select 모드에서 폴리지를 사용하여 배치할 스태틱 메시들을 선택
- Paint 모드를 선택 후 액터 위를 드래그하면 선택된 메시들이 브러쉬 영역 내에 배치됨
Shift + 드래그로 배치된 메시들 삭제
- Painting 설정에서 배치될 액터들의 밀도, 액터 간 최소 거리, 스케일 범위 등을 설정 가능
- Aling to Noraml 옵션 체크 시 경사면에 배치되는 액터들이 경사에 맞게 기울어져 배치됨
옵션 해제 시 경사면을 무시하고 수직으로 배치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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