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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real][메모용] 언리얼 한글 관련 이슈 해결법

sam0308 2024. 7. 24. 11:44

※ 해당 포스팅은 개인의 공부 정리용 글입니다. 틀린 내용이 있다면 추후 수정될 수 있습니다.

 

※ 해당 포스팅은 Unreal 5.4.1 버전을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1. 한글 관련 이슈 해결

 - 언리얼에서 사용하는 코드 안에 한글이 포함된 경우 빌드 이슈 발생

 - 해당 파일을 인코딩을 유니코드로 변경하여 다시 저장하면 해결 가능

 - 다음 순서대로 진행


1. 해당 파일 선택한 상태로 Visual Studio 상단의 파일 → 다른 이름으로 (파일이름) 저장

사진 1. 다른 이름으로 저장

 

2. 저장 버튼 우측 드롭다운 클릭하여 '인코딩하여 저장' 선택

사진 2. 인코딩하여 저장


3. '한국어 - 949' 에서 '유니코드(서명있는 UTF-8) - 65001'로 변경한 후에 저장하고 빌드 실행

사진 3. 인코딩 변경(한국어 → 유니코드)

 

 

 

2. 인코딩 일괄 적용

 - 1번 방법을 한글을 사용하는 파일마다 매번 적용하려면 많이 번거로움

 - Vistual Studio에서 해당 솔루션에 Editor Config 파일을 생성하고, 옵션을 추가하여 인코딩을 일괄 적용시킬 수 있음

 - 다음 순서대로 진행

 

1. 솔루션파일 선택 후 우클릭 → 추가 → 최하단의 새 EditorConfig(IntelliCode) 선택

사진 4. EditorConfig(IntelliCode) 추가


2. 경로 지정 후 저장을 누르고, 해당 위치로 이동

3. 메모장으로 연 뒤 다음 내용을 추가하고 저장


[*]
charset = utf-8-bom

 

사진 5. editorconfig 내용 추가



4. Visual Studio를 재실행하면 기존의 모든 헤더 및 .cpp 파일의 유니코드가 변경됨
    (이후 추가로 생성하는 파일에도 일괄 적용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