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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real] 최종 프로젝트 13일차 - NPC 실전 배치 및 테스트 / 마이크 입력 중 출력 방지 본문
※ 해당 포스팅은 개인의 공부 정리용 글입니다. 틀린 내용이 있다면 추후 수정될 수 있습니다.
※ 해당 포스팅은 청년취업사관학교 교육 과정의 최종 프로젝트에 관한 내용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 해당 포스팅은 Unreal 5.4.1 버전을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0. 서론
오늘은 내일 있을 프로젝트 중간 발표 준비를 겸한 회의 및 업체 미팅으로 인해 작업 자체는 많이 진행하지 못했습니다. 아침에 머지한 후에 맵 작업 담당자 분의 맵을 복사해와서 NPC들을 실제로 배치해보며 행동 패턴이 제대로 동작하는지 확인하는 데에 초점을 두었습니다.
추가로 내일은 오전에 다시 한 번 머지한 뒤에 발표자료용 플레이화면 gif 캡쳐 및 시연플레이 연습을 하고, 오후에 발표하고 나서 끝날 것으로 보여 작업 일지는 생략할 예정입니다.
1. NPC 실전 배치 및 테스트
맵 담당 작업자 분의 맵을 복사해와서 테스트용으로 만든 뒤, 지금까지 작업한 NPC들을 실제로 배치한 뒤 잘 행동하는지 테스트해보았습니다. 우선적으로 체감된 부분은 맵이 생각보다 크다는 점이었습니다. 시간 흐름을 원래 기준인 5초에 10분으로 테스트했는데, 이동하는 데에 게임시간으로 1시간 이상 걸리는 상황이 생각보다 많았습니다. 그래서 이동 포인트를 처음에 설정한 것보다 가깝게 잡고, NPC 기본 이동속도를 올려주는 등의 조정을 진행했습니다.
또한 일반적인 Move To 노드로 이동하다보니, 최단 경로 위주로 이동하여 맵에 그려진 길을 다소 무시하는 경향을 보였습니다. 큰 문제는 아니지만, 다소 부자연스럽게 보이는건 사실이다보니 추후 수정할 안건으로 두어야 할 듯 합니다.

그래도 Nav Mesh가 잘 들어가서 그런지, 생각보다 큰 이슈는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일하러 가는 길에 플레이어를 보면 인사하러 오기도 하고, 특정 시각에 이동하여 지정한 위치에 가서 일하는 애니메이션을 보여주는 등 기존에 짠 로직은 해당 맵에서도 잘 동작하였습니다. 맵 작업하시는 분이 슬슬 NPC들 집 및 인테리어 쪽 작업을 하실 예정이라, 이에 맞춰 NPC들이 집 안에서 할 동작들을 고도화시켜나가면 될 듯 합니다.
2. 마이크 입력 중 목소리 출력 방지
그리고 시연 플레이를 가정하다 보니, 마이크 입력 중에 입력되는 목소리가 스피커로 출력되는 부분을 해결해야 할 필요성이 생겼습니다. 작업할때는 이어폰으로 하다보니 크게 체감이 안되었는데, 이어폰을 빼고 테스트해보니 출력되는 소리가 다시 마이크 입력으로 들어가 목소리가 울리고, STT가 제대로 되지 않는 이슈가 발생했습니다.
문제는 AudioCaptureComponent에는 아무리 찾아봐도 해당하는 옵션이 없다는 점이었습니다. 검색을 해봐도 해당 컴포넌트는 출력을 담당하는 컴포넌트가 아니라는 내용만 있어 헤맸는데, 정답은 SoundSubmix 옵션을 조정하는 것이었습니다.

사진 1은 마이크 입력을 처리하는 블루프린트 노드의 모습입니다. 사진 상에서는 잘 보이지 않지만, 빨간 박스 안에 'Submix to Record'라는 항목이 있습니다. 해당 항목 안에 별도로 생성한 Sound Submix 에셋을 설정하였는데, 해당 에셋에서 Output Volume 옵션을 최소값으로 설정하니 더 이상 입력으로 들어가는 목소리가 출력되지 않았습니다.

추가로 이어폰을 꽂은 상태에서 이어폰의 마이크만 사용하고, 출력은 노트북 스피커로 하는 방식도 확인해보았는데 잘 동작하였습니다. 이제 내일 시연 플레이 준비만 잘 하면 될 듯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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